사주(현묘님강의정리)

[241008 / 4강] 오행의 상생상극과 천간의 개관

Hwarim96 2024. 10. 13. 16:15

>>출처 : 24.10.08 명리학자 "현묘" 5기 수업반 강의<<

본 내용은 5기 수업반인 학생으로서 강의내용을 정리한 것이므로,
무단 공유 및 복제를 금합니다.

 

 I. 음과 양의 관계 

 

음과 양은 단순히 공존하거나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대립과 조화를 이루며 상호작용한다.

  • 조화: 음은 양의 뿌리가 되고, 양의 힘으로 음이 성장한다.
  • 대립: 음이 지나치면 양을 억제하고, 양이 지나치면 음을 약화시킨다.

음 ▶ 양 (음은 양의 뿌리가 된다.)

양 ▶ 음 (양은 음의 양분이 된다.)

 

 

  II. 오행의 관계 

 

1. 오행의 관계 생(生)

오행 또한 대립과 조화를 이루며 상호작용한다.

  • 조화의 관계를 생(生)이라 부른다.

생(生)이란?
- 생은 행성의 자전과 공전 같은 운행에 의해 발생하는 작용이다.
- 겨울이 봄을 낳듯 자연스럽고 조화로운 흐름이다.
- 하나의 오행이 다른 오행으로 전환되며, 이는 에너지의 이동을 의미한다.
- 생은 당연하고 자연스러우며, 익숙하고 맹목적인 활동이다.

 

생(生)을 좀 더 세분화 해서 보면?

  자연의 흐름 물상, 자연물 확장의 의미
(木生火) 으로 여름으로 바뀌다 나무를 땔감으로 넣어 을 피우다 도전 열정으로 이어지다
(火生土) 여름에서 간절기로 바뀌다 이꺼지고 이 모습을 드러내다 열정을 바친것이 안정으로 바뀌다
(土生金) 간절기에서 가을로 바뀌다 이 응고되어 암반으로 바뀌다 안정을 기반으로 고유한 힘을 얻다
(金生水) 가을에서 겨울로 바뀌다 암반에서 깨끗한 이 나오다 고유한 힘을 가진 뒤 휴식이 찾아오다
(水生木) 겨울에서 이 되다 을 양분으로 나무가 자라다 휴식한 뒤, 도전을 하다

 

생(生) - 자연스러운 발전과 변화

 

생(生)의 완성과 순환

목-화-토-금-수-목의 순환은 자연의 이치와 지구의 운행처럼 끊임없이 이어지는 에너지의 발전과 전환을 상징한다.
이 과정은 에너지가 연결되고, 진행되며 이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이 나아가야 할 대전제는 바로 생의 전진방향이다.
목 일간의 삶 역시 자연의 흐름에 따라 화와 토로 이어지는 것이 우주의 뜻이다.
생의 방향으로 살아가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고 조화로운 삶의 방식이다.

 

 

2. 오행의 관계 극(剋)

오행 역시 대립과 조화를 이루며, 부수는 관계를 극(剋)이라 한다.

 

극(剋)이란?
- 봄에 가을 날씨가 찾아오는 것처럼 부자연스러운 힘이다.
- 하나의 오행이 다른 오행을 파괴하며, 이는 에너지의 충돌을 의미한다.
- 극은 인위적이고 치열하며, 격렬한 활동을 수반한다.
- 내면에 숨겨진 강한 욕망이 작용하는 힘이다.

 

극(剋)을 좀 더 세분화 해서 보면?

  물상, 자연물 신체의 작용 확장의 의미
(木剋土) 나무로가 의 양분을 빼앗다 쇼화효소를 과다분비로 위장장애 도전의 열망이 안정을 깨다
(火)  을 녹이다 고혈압 폐암, 대장암을 유발 열정적으로 나를 표현해 주관을 잃다
극수(土水)  제방으로 을 막다. 당뇨병 치매를 유발 안정 창의성과 유연성을 빼앗다
(金剋木) 도끼 나무를 베다 매운음식이 췌장암을 유발 강한 주관 도전을 방해하다
수극(水剋火)  을 끄다. 과도한 수면 심혈관 질환 유발 숨으려는 마음으로 표현력을 잃다.

 

극(剋) - 인위적이고 의도적인 변동과 파괴

 

剋(극)의 완성과 순환
목 -> 토 -> 수 -> 화 -> 금 -> 목으로 이어지는 극의 연결 역시 순환을 이루며, 자연스러운 흐름은 아니지만 내면에서 작용하는 강력한 순환의 힘을 형성한다.

내면에서 끊임없이 작용하는 에너지는 파괴, 갈등, 소모, 대립, 억압의 형태로 나타난다. 인간이 나아가야 하는 방향은 생의 전진이지만, 그 추동하는 힘은 죽이고, 파괴하며 대립을 일으키는 힘, 즉 극의 힘이다.

생의 이면에는 이 작용하며, 극을 통해 생이 드러나고, 그로 인해 삶이 지속된다.

 

3. 생(生)과 극(剋)의 조합

 

생(生) 극(剋)
안정적 변화적
맹목적 주체적
채우다 부수다
주고 받다 때리고 맞다
평화 전쟁
사랑 갈등
등속도 가속도
단순함 의도적
가족, 친구 사회, 직장
믿음, 신뢰 계약, 강제
부모, 자식 배우자

 

 

 III. 사행과 오행 

 

사행으로는 제대로 설명이 되지 않는다.

일 년을 봄-나무, 여름-불, 가을-쇠, 겨울-물로 나누어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그들 간의 관계만으로는 자연의 전체적인 흐름을 완전히 설명할 수 없다.
이는 각 계절의 상징적인 에너지를 나타낼 수 있을지라도,
그 상호작용과 변화를 통해 자연이 어떻게 순환하고 조화를 이루는지를 충분히 드러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행의 오류

흐름(生) : 봄의 기운은 여름으로 흘러가고, 가을의 기운은 겨울로 흘러감.
대립(剋) : 봄의 기운과 가을의 기운, 여름의 기운과 겨울의 기운은 서로 대립함.
문제?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것은 어떻게 설명할까?

 

대립이냐 생이냐.

여름에서 가을로의 변화는 매우 중요하다. 이는 양기(陽氣)가 음기(陰氣)로 바뀌는 전환점이기 때문이다.

자연 현상에서는 여름이 지나 가을로 전환되지만, 이를 사행의 관점으로 설명하기는 어렵다.

왜냐하면, 여름의 불(火)은 극렬한 기운인데, 곧바로 가을의 냉정한 쇠(金)로 이어진다는 것이 자연스러워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 전환은 이치에 맞지 않게 느껴진다.

결국,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과정은 흐름인가 대립인가? 생인가, 극인가?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과정의 애매함과 곤란함을 설명하기 위해 금화교역(金火交易)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 사전적 의미: 여름에서 가을로의 변화.
  • 파생 의미:
    • "양에서 음으로 넘어가는 과정은 그만큼 어렵고, 격렬하다."
    • "큰 변화이기 때문에 많은 고통과 인내, 노력이 따른다."

그래서 등장했다!

전국시대 음양가(陰陽家)는 사실 일 년이 사계절이 아닌 오계절로 구분되어야 하며,
일 년이라는 시간은 다섯 개로 나누어 이해해야 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우주와 지구의 운행은 짝수로 파악되지 않고, 음양(2)과 오행(5)의 조화로 설명될 수 있음을 주장했다.

이는 주역과 명리학(음양오행학)의 결정적인 차이점 중 하나로,
오행 토(土)의 개념이 등장하면서 완전한 상생상극의 체계를 갖춘 오행이 완성되었다.

오행은 우주와 자연의 변화를 드러내는 도구로서, 인간에게 주어진 중요한 원리로 작용한다.

 

 

 IV. 천간의 개관 

 

지구의 기운

지구의 특정 지역을 기준으로 보면, 태양의 고도와 각도가 일정하게 변하고, 이 변화가 반복된다.

변화가 반복되면서 규칙성 리듬이 형성되며, 인간은 이 리듬을 분석하고 예측할 수 있게 된다.

 

그 규칙성을 단순히 구분하면 음과 양으로 구분할 수 있고,

그 규칙성을 세분화하면 오행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세분화 된 기운을 분석하면?

천간은 10개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성질 0 ▶ 1
(추동
- 창조)
1 ▶ 1
(유지)
1 ▶ 100
(추동
- 상승)
100 ▶ 100
(유지)
100 ▶ 1000
(확장)
이름 갑목
(甲木)
을목
(乙木)
병화
(丙火)
정화
(丁火)
무토
(戊土)
오행 목(木) 목(木) 화(火) 화(火) 토(土)
본질 + + + + +
성격, 역할 + - + - +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성질 1000 ▶ 100
(수렴)
100 ▶ 1
(추동 - 하강)
1 ▶ 1
(유지)
1 ▶ 0
(추동 - 소멸)
0 ▶ 0
(유지)
이름 기토
(己土)
경금
(庚金)
신금
(辛金)
임수
(壬水)
계수
(癸水)
오행 토(土) 금(金) 금(金) 수(水) 수(水)
본질 - - - - -
성격, 역할 - + - + -

 

 

천간 속 양과 음

 

  • 양의 본질을 가진 천간: 갑목, 을목, 병화, 정화, 무토
  • 음의 본질을 가진 천간: 기토, 경금, 신금, 임수, 계수
  • 양의 속성을 가진 천간 (양간 陽干): 갑목, 병화, 무토, 경금, 임수
  • 음의 속성을 가진 천간 (음간 陰干): 을목, 정화, 기토, 신금, 계수
  • 양양: 갑목, 병화, 무토
  • 음음: 기토, 신금, 계수
  • 양음: 을목, 정화
  • 음양: 경금, 임수

 

 IV. 오행의 세밀 분석(맛, 음식 & 그외 

 

오행 : 목(木)

맛 : 신맛 #새싹 #초록

곡식 : 보리, 녹두, 완두콩, 강낭콩, 들깨, 참깨(들기름, 참기름), 깻잎, 귀리, 오트밀

채소 : 브로콜리, 달래, 부추, 양파

과일 : 블루베리, 아로니아, 노니, 오미자, 산수유, 딸기, 포도, , 오렌지, 자몽, 매실, 모과, 파인애플, 사과

육류 : 동물의 간 부위

기타 : 포도주, 녹차(카테킨), 신김치(묵은지), 땅콩, 호두, , 등 견과류, 비타민 C

 

항산화 작용과 오행 목(木)

항산화란?

  • 항산화(抗酸化): 산화를 방지하는 작용.
  • 산화란: 세포가 산소와 결합하는 과정, 이는 노화를 의미함.
  • 주요 식품: 신맛을 지닌 베리류, 오렌지 등.
  • 효과: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 방지에 기여.

오행 목(신맛 = 항산화)

= 봄의 기운, 어린이의 기운, 생동감, 순수함의 기운이 노화 방지에 기여!

 

젊음의 비법 요약:

  1. 과일 많이 먹기: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과일 섭취.
  2. 산에 자주 가기: 신선한 공기와 자연에서의 활동으로 건강 유지.
  3. 아침 일찍 일어나기: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신체 리듬 조절.
  4. 항산화 음식 섭취: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음식(베리류, 오렌지 등)을 적극적으로 섭취.

이 습관들이 건강과 젊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줌!

 


오행 : 화(火)

맛 : 쓴맛 #태움 #붉은

곡식 : 수수

채소 : 씀바귀, 취나물, 익모초, 두릅, 고사리, 냉이, , 샐러리, 근대, 더덕, 도라지, 상추, 쑥갓, 아욱, 케일

과일 : 살구, 은행, 해바라기씨, 도토리

육류 : 동물의 염통, 

기타 : 커피, 담배(), (와인 / 위스키 / 증류주 / 높은 알콜도수)

 

알칼로이드와 오행 화(火)

  • 알칼로이드(Alkaloid): 식물에서 추출한 쓴맛을 내는 성분.
    • 주요 특징: 자연물에서 발견, 독성 있음. 고대부터 의약품이나 마약류로 사용됨.
    • 예시: 코카인, 카페인(커피), 니코틴(담배), 모르핀, 퀴닌(말라리아약).
  • 동물성 알칼로이드: 아드레날린 – 흥분과 고양된 감정에 관련된 호르몬.

오행 화(쓴맛 = 알칼로이드)

= 쓴맛 = 오행 화(불의 속성) = 흥분 = 환희 = 치유!

 


오행 : 토(土)

맛 : 단맛 #아우름

곡식 : , , 노란콩

채소 : 대추, 참외, 단감, 연시, 호박, 고구마, 고구마줄기, 시금치, 미나리, 홍당무, 양배추, 연근, 감초, , 맥문동, 황기, 갈근, 당귀

음식 : 두부, 된장, , , 조청, 설탕, 칡즙

육류 : 동물의 위장

차: 구기자차, 칡차

 

단맛과 스트레스 해소 오행 토(土)

  • 단맛의 기원: 포도당(글루코스)은 주로 곡물(탄수화물, 당류)에서 비롯되며, 이는 우리 몸의 필수 에너지원.
  • 오행 토와 곡물의 관계: 주식인 쌀과 밀은 오행 토에 해당.
  • 단맛과 심리적 안정:
    • 단 음식은 뇌에 즉각적인 에너지를 공급해 스트레스를 진정시킴.
    • 세로토닌 도파민 분비 촉진 → 심리적 안정 행복감 유발, 스트레스 감소.
  • 토 기운이 필요한 사주:
    • 수 기운이 과도한 사주(불안, 걱정, 망상)일 때, 단 음식으로 토 기운을 보충하여 마음의 안정을 찾고 수의 범람을 제어.

오행 화(단맛 = 안정)

= 마음의 안정 = 위장의 평화

 


포도당과 인슐린, 그리고 

  • 당뇨병: 혈액 내 포도당 수치가 과다하게 올라가 발생하는 질병.
    • 명리적으로는 오행 토(단맛)의 과다로 인해 발병 가능.
  • 포도당의 분해: 인슐린이 췌장에서 분비되어 혈액 내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변환해 세포에 흡수시킴.
  • 췌장과 목극토:
    • 췌장(오행 목)에서 인슐린 분비.
    • 토가 과도할 때, 목이 토를 극하여 균형을 맞춤 → 췌장이 포도당을 조절함.
    • 당뇨병 환자에게 등산을 권하는 이유: 오행 목이 토를 극하는 작용을 도와 균형을 유지.

오행 : 금(金)

맛 : 매운맛 #흰색

채소/과일 : 무

향신료 :  고추, , 마늘, 달래, 양파, 생강, 후추, 겨자, 와사비, 계피

육류 : 조개류, 생선, 동물의 허파, 대장

: 생강차, 수정과, 우유


퓨린과 통풍, 그리고 

  • 퓨린(요산): 질소화합물로 동물의 간에 고농도로 발견됨.
    • 주로 멸치, 고등어, 맥주(효모), 소고기, 돼지고기, 시금치, 콩, 오트밀 등에 포함.
  • 통풍: 육류, 해산물, 맥주 등의 섭취로 인해 퓨린(요산)이 과다하게 축적되어 발생하는 질병.
  • 통풍에 효과적인 성분:
    • 후추의 매운맛을 담당하는 피페린(piperine)과 유제품이 도움됨.
    • 오행 금에 해당하는 피페린과 유제품이 금극목의 작용으로 퓨린을 억제, 통풍에 효과적임.

오행 : 수(水)

맛 : 짠맛 #바다

곡식 : 검은콩, , 메밀, 검은쌀

채소/과일 : 수박, 가지, 미역, 다시마, , 파래, , 해초류

저장류 : 소금, 된장, 간장, 젓갈

육류 : 돼지고기, 해삼

기타 : 맥주

 

짠맛과 염화나트륨(소금) 그리고 신체 오행 수(水)

  • 전해질: 에너지를 전달하는 물질.
    • 염화나트륨(소금): 인체의 대표적인 전해질.
  • 저염식과 생식: 염화나트륨 섭취와 동물의 생식활동에 큰 연관성 있음.
    • 나트륨 조절로 번식 조절 가능.
    • 저염식이: 성욕 감소, 임신 가능성 낮아짐, 유아 체중 감소, 발기부전, 피로, 수면장애 증가, 여성 초경 지연.
  • 선천성 부신 문제: 소모성 신장을 가진 여성의 경우, 낮은 임신율과 출산율.

수면시간과 치매 위험률 요약:

  • 수면시간: 충분한 수면을 통해 수 기운을 보충해야 정신력 회복 가능.
    • 수면 부족은 치매 위험률을 높일 수 있음.

수면시간과 성기능 요약:

  • 수면시간: 충분한 수면을 통해 수 기운을 보충해야 생식력 유지 가능.
    • 수면 부족은 성기능 저하와 생식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출처 : 24.10.08 명리학자 "현묘" 5기 수업반 강의<<

'사주(현묘님강의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1105 / 8강] 지지  (0) 2024.11.05
[241029 / 7강] 지지의 개관  (0) 2024.10.29
[241015 ~ 1022 / 5강 ~ 6강] 천간  (12) 2024.10.15
[240924 / 3강] 음양오행  (9) 2024.10.13
[240910 / 2강] 명리학과 태동  (1) 2024.1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