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현묘님강의정리)

[240924 / 3강] 음양오행

Hwarim96 2024. 10. 13. 16:14

>>출처 : 24.09.24 명리학자 "현묘" 5기 수업반 강의<<

본 내용은 5기 수업반인 학생으로서 강의내용을 정리한 것이므로,
무단 공유 및 복제를 금합니다.

 

 

  I. 음양 

 

우주의 모든 변화를 지구와 태양의 관계로 단순화하면, 태양에너지를 많이 받는 것과 적게 받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즉, 밝음과 어둠, 양과 음, 낮과 밤, 여름과 겨울의 관계로 태양계와 우주의 원리를 통찰할 수 있다.
음양은 우리 눈앞에 펼쳐진 현실이자,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작용하는 우주의 법칙이다. 이는 지구의 운행에서 비롯된 변하지 않는 자연의 이치로, 우주의 모든 변화와 순환을 설명하는 핵심적인 원리이다.

 

음양으로 구성된 세상(거시와 미시)

거시적 관점 미시적 관점
  • 원자핵의 양성자 중성자
  • 원자모형의 원자핵과 그 주변을 도는 전자
  • 전자의 회전량 +1/2  -1/2
  • 삼각형자리 은하의 항성이 대량 탄생하는 지역
  • 처녀자리 A은하 중앙의 블랙홀
  • 태양과 그 주변에 위치한 행성(잔해물)

 

음양으로 구성된 세상(지구)

양(陽) 음(陰)
,여름

발산
솟아오름
채움

태양
일출
남자
거칠다
빠름
충동적

++ 심화 ++
날숨, 남자성기, 메마름, 젊음, 그림, 소음, 말하기, 중앙(수도), 운동장, 개학(시작), 직선, 사각, 삶(탄생), 활동, 성취, 폭식, on, top down, 전제군주, 공격, 엑셀러레이터, 도전, 개, 흥분, 열매(꽃), 교사, 왕, 바위, 동물, 노래(가사), TV, 유튜브, 검은자, 심장, 육식, 지상, 놀이동산, 만남(들뜸)
가을,겨울

수렴
내려감
비움
계곡
바다
일몰
여자
부드럽다
느림심사
숙고

++ 심화++
들숨, 여자성기, 습함, 중년, 여백/종이, 정적, 듣기, 지방, 교실, 방학(끝), 곡선, 둥근, 죽음, 수면, 좌절, 단식, off, bottom up, 공화정, 방어, 브레이크, 안정, 고양이, 이완, 뿌리, 학생, 백성(신하), 모래, 식물, 음악(가사 없는), 라디오, 팟캐스트, 흰자, 신장, 채식, 지하, 휴양지, 이별(허탈)

 

동양 철학의 위대함 음양을 단순히 기(氣)와 같은 추상적 개념(Mytos)으로만 파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사물(物)의 속성(Logos)으로 구체화한 데 있다.

이로 인해 동양 철학은 철학적 개념을 사물로 치환하여, 실용성, 객관성, 현실성을 확보했다.
즉, 동양의 음양 사상은 책 속이나 상상 속에만 머무는 철학이 아니라, 현실 속 삶에 적용되는 실천적 철학으로 발전했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동양 철학은 실제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며, 우리의 일상에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 실천 가능한 개운법 제시:
    동양 철학의 실용성 덕분에 즉각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개운법을 제시할 수 있다.
    • 예: 양기가 부족하면 "산에 가라", 음기가 부족하면 "바다에 가라".
      이런 구체적 지침을 통해 사람들은 자신의 기운을 조절하고 균형을 맞출 수 있다.
  • 자기 주체적 인식의 강화:
    동양 철학을 통해 자신을 주체적으로 인식할 수 있게 된다.
    • 내가 가진 기운(사물)과 다른 사람의 기운이 맞는가? 맞지 않는가?
    • 나(사물)를 중심으로 다른 사람들(사물)과의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주체적인 삶을 시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삶을 더욱 능동적으로 설계하고, 주변과의 관계를 더 깊이 이해하게 된다.

 

 

사물로써의 음양

전통적 수행법과 명리학적 수행법의 차이

전통적 종교(마음) 수행의 방법론에서는 행복에 이르고, 삶을 개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실천을 강조한다:
  1. 마음을 비우십시오: 마음의 집착을 내려놓고, 욕망과 고통에서 벗어나야 한다.
  2. 용서하십시오: 자신과 타인의 잘못을 용서함으로써 마음의 평화를 찾는다.
  3. 참회하십시오: 스스로의 잘못을 반성하고, 정화된 마음으로 새롭게 시작한다.
  4. 기도하고 수행하십시오: 신앙을 통해 내면의 힘을 기르고, 꾸준한 수행으로 마음을 다스린다.
  5. 명상하십시오: 마음을 고요히 하고, 현재의 순간에 집중하여 내적 평온을 유지한다.
이와 같은 방법론은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삶의 개선과 행복에 이르는 길임을 강조한다.

명리학적 수행의 방법론(개운법)에서는 행복에 이르고, 삶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이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을 강조한다. 각자의 사주에 따라 개운법이 다르게 적용된다.

  1. 바다로 이사 가세요: 음기가 부족한 사람에게는 의 기운을 보충하기 위해 바다 근처로 이사하는 것이 좋다.
  2. 땅을 밟고 걸으세요: 기운이 부족한 사람에게는 대지의 기운을 받기 위해 산책을 추천한다.
  3. 유학 가세요: 새로운 환경에서 배움과 변화를 추구해야 하는 사람에게는 여행이나 유학을 통해 기운을 충전하는 것이 좋다.
  4. 조명을 밝게 하세요: 양기의 부족을 보완하기 위해 집 안이나 일하는 공간의 조명을 밝게  양의 기운을 끌어들인다.
  5. 카페에서 사람들과 대화 나누세요: 사회적 관계를 통해 기운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고 교류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와 같이, 명리학적 수행 개인의 사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환경과 행동을 통해 삶의 기운을 조정하고 행복에 이르는 방법을 제시한다.

 

음양의 심화

본질로부터 생각의 확장() 본질로부터 생각의 확장()
양의 본질
  1. 태양 에너지가 많음: 양은 밝고 강렬한 에너지를 뜻하며, 태양처럼 에너지를 많이 발산한다.
  2. 에너지의 발산: 양의 기운은 내면에 머무르지 않고 외부로 발산된다.
  3. 상승의 과정: 양은 기운이 끊임없이 상승하고 확장되는 특성을 지닌다.


생각의 확장 1
  • A: 팽창하는 것 (양의 기운은 계속해서 넓어지고 확장됨)
  • B: 앞으로 나아가는 것 (양의 성질은 정체되지 않고 진취적으로 나아감)
  • C: 겉으로 드러내는 것 (내면의 에너지가 겉으로 표출됨)


생각의 확장 2 (장점)
  • A: 영역을 확장하는 것 (양기는 진취적이고 도전적이므로 자신의 영역을 넓히려 함)
  • B: 도전하는 것 (양은 새로운 도전과 목표를 추구함)
  • C: 표현하고 자랑하는 것 (양의 기운은 자신을 드러내고 인정받기를 원함)
생각의 확장 2 (단점)
  • a: 내 영역을 지킬 수 없는 것 (너무 팽창하여 자신의 영역을 지키지 못함)
  • b: 이미 이룬 것을 아끼지 않는 것 (성취를 쉽게 포기하거나 관리하지 않음)
  • c: 허세에 따른 명예 손상 및 질투 (겉으로는 화려하지만 실제로는 불안정하여, 명예 손상과 질투를 유발할 수 있음)


오양종기부종세
(五陽從氣 不從勢)
양의 기운은 기분과 명예를 중시하며, 세력이나 규칙에 얽매이지 않으려 한다.
따라서 겉으로는 화려하지만, 내면은 곤궁할 수 있다. 남의 눈치를 보거나 세력에 따르기보다는 스스로를 드러내고,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것을 중시한다.



사주에 양기가 과도한 사람에게 줄 수 있는 조언
  • 속도 조절을 하시오.
  • 실속을 꼭 생각하시오.
  • 기분대로 행동했다가 후회합니다.
  •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들으세요.
  • 성취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조언들은 양기가 과도한 사람이 자신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지속적인 성취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음의 본질
  1. 태양 에너지의 양 적음: 음은 태양 에너지가 부족하여 어둡고 차분한 특성을 지닌다.
  2. 에너지의 수렴: 음의 기운은 밖으로 발산되지 않고 내부로 수렴된다.
  3. 하강의 과정: 음은 기운이 하강하며, 차분하고 내향적인 흐름을 따른다.


생각의 확장 1
  • A: 수렴하는 것 (음의 기운은 외부로 확산되기보다 내부로 모여든다)
  • B: 뒤를 돌아보는 것 (과거를 돌아보고 반성하는 성향이 강하다)
  • C: 안으로 숨어드는 것 (외부로 드러내기보다는 내면으로 숨는 경향)


생각의 확장 2 (장점)
  • A: 영역을 지키는 것 (자신의 영역을 보호하고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힘)
  • B: 현실에 머무는 것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며 안정성을 추구)
  • C: 생각하고 반성하는 것 (깊은 사고와 성찰을 통해 내면의 성장을 추구)
생각의 확장 2 (단점)
  • a: 새롭게 확장하지 않는 것 (성장보다는 안정을 우선시하여 새로운 기회를 놓침)
  • b: 기회를 남에게 빼앗기는 것 (소극적인 성향으로 인해 기회를 잃을 수 있음)
  • c: 장점을 드러내지 못하는 것 (내면에 집중하기 때문에 자신의 능력을 표현하지 못함)


오음종세무정의
(五陰從勢無情義)
음의 기운은 명분(정의)보다는 실속과 이익을 중시한다. 겉으로는 빈궁해 보이지만, 내면은 실속이 있다. 한발 물러서더라도 이익을 얻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소극적이고 표현을 잘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지만, 현실적인 처세에 능한 것이 장점이다.



사주에 음기가 너무 과도한 사람에게 줄 수 있는 조언
  • 도전해 보세요.
  • 새로운 것에 관심을 가지세요.
  •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을 찾으세요.
  • 다른 사람들의 말을 무시하세요.
  • 과거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조언은 음기가 과도한 사람이 자신의 내향적 성향을 보완하고, 더 적극적으로 기회를 잡고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음양의 조화는 분리가 아니라 상호 교류와 균형을 의미한다.

겉으로 보기에 음과 양은 고정된 듯하지만, 음양의 철학이 주는 통찰은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은 단순히 없는 것이나 멈춰 있는 기운이 아니다. 음은 하강하려는 힘을 지니고 있으며, 비우려는 운동성을 상징한다.
이 과정에서 음은 양과 교류하며 양의 기운을 흡수하고, 그 에너지를 응축한다.

반대로, 은 채워진 상태에서 가만히 머물러 있는 기운이 아니다.
양은 상승하려는 힘을 지니고 있으며, 채우려는 운동성을 상징한다.
양은 음과의 끊임없는 교류를 통해 음의 기운을 양분으로 삼아 자신의 힘을 발산한다.

결국, 음과 양은 서로 보완하며 서로의 존재를 통해 완전해진다.
음과 양의 조화는 이 상호 교류 속에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우주의 균형이 유지된다.

 

도덕경에서의 음양의 조화(有無相生)

노자 『도덕경』 1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철학적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도(道)는 말로 표현될 수 있다면 진정한 도가 아니다.
명(名)은 개념화될 수 있다면 진정한 이름이 아니다.
'무(無)'는 이 세계의 시작을 가리키며, '유(有)'는 모든 만물을 통칭하여 가리킨다.
항상 무를 통해 세계의 깊고 오묘한 영역을 보려 하며,항상 유를 통해 구체적으로 보이는 세계를 나타내려 한다.
이 두 가지, 무와 유,는 같이 나와 있지만 이름이 다르다.이 둘의 공존을 우리는 '현묘(玄)'하다고 한다.현묘하고도 현묘하니, 이것이 바로 온갖 것들이 들락거리는 문이로다.

 

노자 『도덕경』 11장에서는 무(無)와 유(有)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물의 기능과 가치를 설명합니다.
삼십 개의 바큇살이 하나의 바퀴 중심에 모이는데, 그 텅 빈 공간이 있기 때문에 수레로서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찰흙을 빚어 그릇을 만들지만, 그 텅 빈 공간이 있어야 그릇으로서의 기능이 가능하다.
문과 창문을 내어 방을 만들지만, 그 텅 빈 공간이 있어야 방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다.
유(有)는 형태와 이로움을 제공하지만, 무(無)는 그 형태에 실제 기능을 부여한다.

 

우주의 이치는 음과 양의 조화

음은 양을 지향하고, 양은 음을 지향하는 과정 속에서 모든 존재가 가능하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음양의 상호작용 중에 있으며, 너무 치우친 양은 음으로 향하고, 너무 치우친 음은 양으로 나아가는 이 과정이 바로 삶이며, 모든 변화의 본질이다.
명리학에서는 인간이 가진 기운을 음양으로 분석한 후, 그 사람이 지닌 음과 양의 농도와 그에 따른 변화를 통해 삶을 해석한다. 이를 통해, 현재의 상태를 파악하고 미래를 고민하는 것이 명리학의 핵심이다. 음과 양의 균형과 조화는 인생의 흐름을 이해하는 중요한 열쇠로 작용한다.

 


 II. 오행 

  

오행의 정의

우주에는 다섯 개의 기운이 존재하며, 이 기운들이 서로 이끌어 주고 대립한다는 것이 오행의 기본 개념이다.

오행을 단순히 ‘다섯 가지 물질’로 이해할 수 있지만, 오행의 행(行)'이라는 한자에서 알 수 있듯이, 오행은 물질적 개념이 아니라,

다섯 가지 ‘행동 양식’ 혹은 ‘기운’을 의미한다.

즉, 오행은 우주의 변화와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다섯 가지 에너지 흐름이며, 물질보다는 행동과 기운의 움직임에 초점을 맞춘 철학적 체계이다.

오행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로 구분할 수 있다.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계절 여름 환절기 가을 겨울
시간 아침 점심 오후 저녁
운동성 솟아오름 확장 아우름 수렴 사라짐
초목 새싹 무성 유지 열매 씨앗
인생 어린이 청년 중년 장년 노년
품성 인(仁) 예(禮) 신(信) 의(義) 지(智)
방위 중앙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 수(水)는 감성적이고 독창적이며, 유연하면서도 똑똑한 특성을 지닌다. 수용적인 태도로 상대방을 편안하게 만들고, 통찰력을 통해 깊은 지혜를 발휘한다.
    • 사라짐: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말을 아끼며 눈을 감고 멀리 보는 힘을 상징, 깊은 통찰력을 나타낸다.
    • 겨울: 허무와 침잠, 늙음 어두움, 한겨울의 공포와 같은 고요한 내면을 상징.
    • : , 사라짐, 휴식, 생성 욕망의 시기.
    • 흑색: 밤과 어둠, 종말을 상징하는 색.
    • 씨앗: 모든 것을 끌어안고, 눈에 보이지 않지만 미래의 가능성을 품고 있음.
    • 지(智): 통찰, 현명함, 하나를 보고 둘을 아는 깊은 지혜.
    • 신체기관: 뇌, 생식기(남녀), 방광, 신장과 같은 생명의 근원과 연결된 기관.
    • 물상: 바다, 강물, 물살, 음악, 해외와 관련된 요소.
    • 포인트: 정신적 영역(우울증 등), 해외, 성(욕망), 음악과 같은 창의적이고 감성적인 분야.

 

>>출처 : 24.09.24 명리학자 "현묘" 5기 수업반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