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현묘님강의정리)

[241029 / 7강] 지지의 개관

Hwarim96 2024. 10. 29. 19:53

>>출처 : 24.10.29 명리학자 "현묘" 5기 수업반 강의<<

본 내용은 5기 수업반인 학생으로서 강의내용을 정리한 것이므로,
무단 공유 및 복제를 금합니다.

 

 I. 지지의 기원 

 

지지는 언제 탄생하였나?

지지의 탄생시점은 분명하지 않다.

천간과 더불어 날짜를 표기하는 수단으로 상(은)나라때부터 사용되었으나,

기원전 2~3세기 무렵게 오행과 결합하여, 월과 시를 표기하는 수단으로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초기 지지의 의의

전국시대 말 ~ 한대 초기에 지지는 24절기와 결합하였다.

이는 '12개의 달' 을 의미한다.

 

지지의 기록

문헌상 최초의 시록은 회남자(BC 2세기 무렵)에 등장하였다.

*회남자 : 유방의 손자 유안(회남왕)이 회남지방을 다스릴 때 논객들 3000명을 모아 제자백가의 이론을 총 망라한 책
(당시의 사상과 철학을 엿볼 수 있는 소중한 서적이다.)


  II. 지지, 천문과 역법의 유산 

 

천간과 지지

  • 천간 : 우주의 기운을 10개로 구분한 체계
  • 지지 : 우주의 기운을 12개로 구분한 체계

일년이라는 시간을 12개로 나누는 관습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대부터 있어왔을 것으로 추정된다.

달이 차고 기우는 것을 쉽게 관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BUT. 달력 - 달의 운행 - (354일 = 29.5*12)은 실제 1년 (365.25)과 오차가 발생한다.

  • 서양의 달력체계
    → 인위적으로 특정달에 며칠을 끼워넣은 체계로 진화한 것이다.
  • 동양의 달력체계
    → 자연스럽고 순수하게 태양의 고도를 이용해 1년을 24개로 나누고,
    2개의 절기를 하나로 묶어서 한 달로 계산 하였다.

절기력 = 진정한 의미의 태양력


 III. 24절기와 지지 

입춘
(立春)
의 시작.
우수
(雨水)
이 녹기 시작하는 날.
경칩
(驚蟄)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는 날.
춘분
(春分)
의 길이가 보다 길어지기 시작하는 날.
청명
(淸明)
의 날씨가 가장 좋은 날.
곡우
(穀雨)
봄비가 내리는 날.
입하
(立夏)
여름의 시작.
소만
(小滿)
볕이 잘 드는 날.
망종
(芒種)
곡식의 씨앗을 뿌리는 날.
하지
(夏至)
1년 중 이 가장 긴 날.
소서
(小暑)
본격적으로 더위가 시작되는 날.
대서
(大暑)
1년 중 가장 더운 날.
입추
(立秋)
가을의 시작.
처서
(處暑)
가을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날.
백로
(白露)
이슬이 맺히기 시작하는 날.
추분
(秋分)
의 길이가 보다 길어지기 시작하는 날.
한로
(寒露)
찬 이슬이 맺히기 시작하는 날.
상강
(霜降)
서리가 내리기 시작하는 날.
입동
(立冬)
겨울의 시작.
소설
(小雪)
이 내리기 시작하는 날.
대설
(大雪)
1년 중 이 가장 많이 내리는 날.
동지
(冬至)
1년 중 이 가장 짧은 날.
소한
(小寒)
1년 중 가장 추운 날.
대한
(大寒)
1년 중 큰 추위.

[표 출처 : 나무위키]

 

기준 : 태양의 고도

 

왜 절기의 시작날짜는 조금씩 다를까?

→ 절기의 기준이 그 누구도 바꿀 수 없는 "태양의 고도" 에 기준을 두기 때문이다.


 IV. 시간과 지지 

 

동양의 달력 체계

1년을 24개로 나눠 농사 및 국가 의례에 적용함 = 절기력 (24절기)

절기를 2개씩 묶어서 1년을 12개로 나누고 지지를 배정 → ex) 입춘, 우수 = 인월(寅月)

 

동양의 시간 체계

하루를 24개 or 12개로 나누어 하루의 시간을 구분함.

지시 (地支) 초 (初) 시간 정 (正) 시간
자시 (子時) 23:00 - 00:00 00:00 - 01:00
축시 (丑時) 01:00 - 02:00 02:00 - 03:00
인시 (寅時) 03:00 - 04:00 04:00 - 05:00
묘시 (卯時) 05:00 - 06:00 06:00 - 07:00
진시 (辰時) 07:00 - 08:00 08:00 - 09:00
사시 (巳時) 09:00 - 10:00 10:00 - 11:00
오시 (午時) 11:00 - 12:00 12:00 - 13:00
미시 (未時) 13:00 - 14:00 14:00 - 15:00
신시 (申時) 15:00 - 16:00 16:00 - 17:00
유시 (酉時) 17:00 - 18:00 18:00 - 19:00
술시 (戌時) 19:00 - 20:00 20:00 - 21:00
해시 (亥時) 21:00 - 22:00 22:00 - 23:00

 

상나라의 하루구분 - 하루를 7~8단계로 구분

오늘날과 달리, 해와 달의 움직임을 기준으로 정해졌으며, 각 단계마다 명칭이 있었다.

  1. 매(昧): 새벽, 해가 뜨기 전의 어두운 시간.
  2. 단(旦): 해가 막 떠오르는 시간, 이른 아침.
  3. 대식(大食): 아침 식사 시간으로, 해가 올라 아침이 된 때.
  4. 품(品): 오전과 낮 시간에 해당하며, 주로 활동이 왕성한 시간.
  5. 화(華): 정오 무렵, 해가 가장 높이 뜬 때.
  6. 석(夕): 해가 지기 시작하는 저녁 무렵.
  7. 혼(昏): 해가 완전히 진 후, 어둠이 깔리는 밤.
  8. 야(夜): 깊은 밤, 사람들이 쉬는 시간대.

춘추시대의 하루 구분 - 하루를 10단계로 구분

각 시간대는 다음과 같다.

  1. 평단(平旦): 새벽, 해가 뜨기 전의 어둑어둑한 시간.
  2. 일출(日出): 해가 떠오르는 시간, 이른 아침.
  3. 식시(食時): 아침 식사를 하는 시간.
  4. 이시(隹時): 오전, 해가 완전히 떠 있는 시간.
  5. 욕시(禴時): 정오 무렵, 하루 중 가장 밝은 때.
  6. 일중(日中): 낮, 해가 중천에 떠 있는 시간.
  7. 석식(夕食): 저녁 식사 시간.
  8. 일서(日夕): 해가 지기 시작하는 저녁 무렵.
  9. 혼시(昏時): 밤이 되는 시간.
  10. 인야(人夜): 깊은 밤, 모든 활동이 멈추고 사람들이 잠드는 시간.

한무제 (BC 104) 때 12시로 구분

이는 동양의 12시(十二時) 체계와 비슷하지만,
각 시간대마다 고유의 명칭을 부여하여 일과 생활의 주기를 나눈 방식이다.

  1. 야반(夜半): 자정 무렵, 밤의 한가운데 시간 (23:00 - 01:00).
  2. 계명(雞鳴): 닭이 우는 시간, 새벽녘 (01:00 - 03:00).
  3. 평단(平旦): 새벽이 밝아오는 시간 (03:00 - 05:00).
  4. 일출(日出): 해가 떠오르는 시간, 아침 (05:00 - 07:00).
  5. 식시(食時): 아침 식사를 하는 시간 (07:00 - 09:00).
  6. 유시(隅中): 오전, 해가 중천에 떠 있는 시간 (09:00 - 11:00).
  7. 일중(日中): 정오, 해가 가장 높이 떠 있는 때 (11:00 - 13:00).
  8. 일영(日映): 오후,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시간 (13:00 - 15:00).
  9. 석시(晡時): 늦은 오후, 저녁 무렵 (15:00 - 17:00).
  10. 일몰(日沒): 해가 지는 시간 (17:00 - 19:00).
  11. 황혼(黃昏): 어둠이 깔리기 시작하는 시간 (19:00 - 21:00).
  12. 인경(人定): 밤이 깊어 사람들의 활동이 멈추는 시간 (21:00 - 23:00).

광무제 (AD 40)때 12시에 지지이름 부여, (ex. 야반 = 자시, 계명 = 축시)


달력 즉, 1년을 구분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가?

→ 지구 공전을 쪼개서 이해한다는 것 ! (12개로 쪼개어 의미부여 = 동양의 달력)

 

시간 즉, 하루를 구분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가?

→  지구 자전을 쪼개서 이해한다는 것! (12개로 쪼개서 의미부여 = 동양의 시간)

 

동양에서는 공전(1년)과 자전(하루)을 구분하기 위해 하나의 기준 " 태양의 고도 " 를 사용했다.

태양의 고도(태양 에너지의 양) 자체가 어떤 특정 기운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닌가.

 

지구상의 어떤 위치에서 시간을 가장 정확히 측정하는 법 →  " 해시계 " 이용같은 시간에서 태어났으나, 다른 지역이라면 지역별 고도가 다르므로, 다른 사주를 가질 수 있음. 제대로 판단하기 위해서는 태양의 고도와 차이까지 적용해서 사주를 산출해야 함.

 

* 균시차 적용시 ± 15분 적용해야함 *


 V. + 30? 

 

협정 세계시 ( UTC, GMT ) → 무역과 소통을 위한 세계 표준시 시스템

  • 지구를 세로로 쪼개서 360개로 구분한 것  = 경도(세로줄)
  • 지구를 24개의 세로칸으로 구분하면 1칸이 1시간의 차이를 의미 (태양의 고도의 1/24)
    (360 / 24 = 15) 1시간 차이를 의미함.
  • 국제 무역을 위해 경도 15도에 맞춰 각 국가의 표준시를 결정한 것 = UTC

한국의 표준시 = UTC + 9 (경도135도 기준)

  • 한국의 경우 표준시의 기준인 경도 135와 실제 한국의 위치가 떨어져 있기 때문에
    표준시와 해시계의 차이가 큰 편임. 
  • 한국 표준시와 해시계(실제 태양의 고도를 반영한 시간)의 차이는 대략 30분
    따라서 사주의 시간을 산출할때 +30분을 반영해서 적용함.
  • 시계의 기준이 한국의 동쪽이기 때문
  • 127도 30분 사용시기 - 1908. 02. 01. ~ 1911. 12. 31. / 1954. 03. 21. ~ 1961. 08. 09.

균시차의 적용?

시간을 측정한다는 것은 지구 공전 & 자전을 일정한 비율로 또개고, 기준으로 삼는 것이다.원자의 진동수를 이용해 원자시계를 만들도 1년에 1차례 측정 = 정확함그런데 3월, 6월, 7월 등 어느 한시점에서 측정하면 " 해시계 " 와 " 원자시계 " 의 크기가 크게 발생 ~±15

? WHY ? 

" 균시차의 의미 "

지구의 한 위치에서 관찰자가 느끼는 태양 고도의 변화(속도)는 거시적으로는 매우 안정적이나,
미시적으로는 미세한 변화가 있다 !

 

균시차의 대한 의견

  • 적용해야 한다 : 만세력 프로그램 등에서 사용 중
  • 적용 안해도 된다 : 어차피 지역별로 차이가 나기 때문

써머타임?

여름철 전력 소요와 노동능률 향상을 위해 여름철에 한해 시계를 한시간 앞당기는 정책
실제 시간은 8시인데, 서머타임이 실시되면서 전국의 모든 시계를 9시로 바꿈

써머타임, 사주볼 때 적용법 !

사주를 계산할 때, -1시간을 해주면 해결

( 대부분의 만세력어플이나 프로그램에서는 적용 중.  / 미국 · 캐나다 등 써머타임 시행국가의 경우 확인 필요 )

 

  • 1948년 5월 1일 - 9월 13일
  • 1949년 4월 3일 - 9월 11일
  • 1950년 4월 2일 - 9월 10일
  • 1951년 4월 1일 - 9월 9일
  • 1955년 5월 5일 - 9월 9일
  • 1956년 5월 20일 - 9월 30일
  • 1957년 5월 5일 - 9월 22일
  • 1958년 5월 4일 - 9월 21일
  • 1959년 5월 3일 - 9월 20일
  • 1960년 5월 1일 - 9월 18일
  • 1987년 5월 10일 - 10월 10일
  • 1988년 5월 8일 - 10월 9일

 VI. 천간과 지지의 체계 

 

 

천간 VS 지지

  • 천간 : 지구의 리듬을 오행 5개와 음양 2개로 구분하여, 총 10개의 단위로 표현함
  • 지지 : 지구의 리듬을 12개의 단위로 표현함
    사계절의 사이에 각 계절을 중재하는 오행 토(土)를 삽입, 각 계절을 음과 양으로 구분함
    봄 : 인목 + 묘목
    여름 : 오화 + 사화
    가을 : 신금 + 유금
    겨울 : 해수 + 자수

지지의 일년

인목(寅木) 묘목(卯木) 진토(辰土) 사화(巳火) 오화(午火) 미토(未土)
계절의 시작 계절의 중심 계절의 끝 계절의 시작 계절의 중심 계절의 끝
여름 여름 여름
신금(申金) 유금(酉金) 술토(戌土) 해수(亥水) 자수(子水) 축토(丑土)
계절의 시작 계절의 중심 계절의 끝 계절의 시작 계절의 중심 계절의 끝
가을 가을 가을 겨울 겨울 겨울

 

오행과 지지

子(자) 丑(축) 寅(인) 卯(묘) 辰(진) 巳(사)
12 1 2 3 4 5
23:00 ~ 1:00
(23:30 ~ 1:30)
1:00 ~ 3:00
(1:30 ~ 3:30)
3:00 ~ 5:00
(3:30 ~ 5:30)
5:00 ~ 7:00
(5:30 ~ 7:30)
7:00 ~ 9:00
(7:30 ~ 9:30)
9:00 ~ 11:00
(9:30 ~ 11:30)
겨울 겨울 여름
午(오) 未(미) 申(신) 酉(유) 戌(술) 亥(해)
6 7 8 9 10 11
11:00 ~ 13:00
(11:30 ~ 13:30)
13:00 ~ 15:00
(13:30 ~ 15:30)
15:00 ~ 17:00
(15:30 ~ 17:30)
17:00 ~ 19:00
(17:30 ~ 19:30)
19:00 ~ 21:00
(19:30 ~ 21:30)
21:00 ~ 23:00
(21:30 ~ 23:30)
여름 여름 가을 가을 가을 겨울

 

오행과 지지의 결합

천간이 오행과 결합한 것처럼 지지도 마찬가지이다.

천간의 경우에는 하나의 오행이 결합되어 있으나, 지지는 여러 오행이 섞여 있다.

철학적으로 천간은 이상, 하늘로 보았으며, 지지는 현실, 땅으로 보았다.

현실의 기운이기에 복잡하고 다양하다 이해하였다.

 

지장간(地藏干) - 하늘의 글자가 땅에 저장되어있다.

이미 기원전부터 하나의 지지에 오행이 섞여 있다고 보았으나, 지지에 어떤 기운이 얼마 만큼 비중을 차지하는지에 대한 인식은 없었음.

송 ~ 명대의 ' 연해자평 ' 에 이르러서야 지장간이라는 개념이 최종 정립됨. (이 시기에 어떤 오행의 겅분이 얼마만큼 포함이 되어 있는지 인식하게 됨)

지장간 개념 등장이후, 지지는 좀 더 적극적으로 명리학 이론의 핵심축으로 발전됨.

 

삼명법(三命法 - 고법)과 자평법(子平法 - 신법)

  • 天(천간) · 地(지지) · 人(납음오행)
    천간 : 하늘이 내려준 녹봉 (천원록 天元祿)
    지지 : 인간에게 부여된 운명 (지원명 地元命)
    납음오행 : 하늘과 땅 사이에 발을 딛고 사는 사람 (인원신 人元身)

삼명법이란?

연주에 천간  ·  지지  ·  납음오행을 바탕으로 ' 신살 ' 을 대입하여 사주를 해석하는 방법

신살(길신神 + 흉살殺) : 2, 3개의 조합으로 의미를 산출한다.

길신 (吉神): 천덕귀인, 월덕귀인, 천을귀인, 문창귀인, 화개, 장성, 금여 등

흉살 (凶煞): 백호대살, 양인, 겁살, 관고, 고신, 과숙, 천라지망, 역마 등

태어난 해의 천간을 록 (간록 干祿) +
태어난 해의 지지를 명 (지명 地命) +
태어난 해의 천간, 지지 조합의 납음오행으로 환산해 신 (납음신 納音身)

의의 : 당~송대에 크게 유행한 사주 판단 방법으로, 사주의 기준을 연간으로 삼음
의의 : 신살 및 십이운성을 적극적으로 활용

 

자평법이란?

천간  ·  지지  ·  지장간을 바탕으로 사주를 해석하는 방법

납음오행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차용할 필요가 없어짐.

따라서 자평법의 오행 운용 방법을 정(正) 오행이라고도 부르기도 함.

의의 : 송 ~ 명대 이후에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사주 판단 방법으로, 사주의 기준을 일간으로 삼음.

의의 : 신살 및 십이운성을 배제하고자 함.

 

지장간의 발견으로 인해, 고법사주에 머물러 있던 사주 해석 방식이 보다 합리적이고 진일보한 신법으로 발전하였음.
이로써 사주 해석이 주역의 부산물이던 납음오행에서 벗어나 독립적 학문인 명리학으로 자리 잡는 중요한 계기가 됨.

 

  • 고대로부터 내려오던 12개월 관념을 활용하고, 이를 24절기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구분함.
  • 새로운 철학적 관념 없이 천간의 음양오행 체계를 지지에 그대로 적용함.
  • 지지는 천간의 기운이 모여 형성된 것이라는 개념을 통해,
    천간과 지지의 상호작용을 통한 복잡하고 심층적인 기운 해석이 가능해짐.

 VII. 각 지지의 개관 

 

자(子)

  • 지지의 첫번째 글자
  • 상징 동물 : 쥐
  • 오행 : 수(물)
  • 시간 : 밤(자시 - 오후 23시 30분 ~ 오전 1시 30분)
  • 월 : 자월 12월 7,8일(대설) ~ 1월 5,6일(소한)
  • 계절 : 한겨울
  • 지장간 : 계수 67 + 임수 33 (초기[:여기] - 임수, 정기[:본기] - 계수)
  • 새로운 관점의 지장간 : 계수 100 (본기)
  • 의미 : 모든 종자가 조용히 새끼치기를 시작하다.
  • 괘상 : 지뢰복 (양의 줄 1개에 음의 줄 5개)

자의 오행이 수이기에 오행의 이름을 결합하여 ‘자수’라고 부른다.

자수를 구성하는 요소 중 계수가 비중이 높기 때문에 자수를 대표하는 천간은 계수이다.

자수는 원래 양수지만 체용으로 인해 실제 해석은 음수로 해석된다.


 

축(丑)

  • 지지의 두번째 글자
  • 상징동물 : 소
  • 오행 : 토(흙, 대지)
  • 시간 : 밤(축시 - 오전 1시 30분 ~ 오전 3시 30분)
  • 월 : 축월 1월 5,6일(소한) ~ 2월 4,5일(입춘)
  • 계절 : 늦겨울
  • 지장간 : 기토 60 + 계수 30 + 신금 10 (초기[:여기] - 계수, 중기 - 신금 [:본기] - 기토)
  • 새로운 관점의 지장간 : 기토 50 + 계수 30 + 신금 20 (초기[:여기] - 계수, 중기 - 신금 [:본기] - 기토)
  • 의미 : 땅으로 나올 준비를 하다.
  • 괘상 : 지택림(양의 줄 2개에 음의 줄 4개)

축의 오행이 토이기에 오행의 이름을 결합하여 ‘축토’라고 부른다.

축토를 구성하는 요소 중 기토가 비중이 높기 때문에 축토를 대표하는 천간은 기토이다.
지장간이 모두 음간이기에 응축하는 힘이 강하다.


인(寅)

  • 지지의 세번째 글자
  • 상징동물 : 호랑이
  • 오행 : 목(나무)
  • 시간 : 새벽(인시 - 오전 3시 30분 ~ 오전 5시 30분)
  • 월 : 인월 2월 4,5일(입춘) ~ 3월 5,6일(경칩)
  • 계절 : 초봄
  • 지장간 : 갑목 54 + 무토 23 + 병화 23 (초기[:여기] - 무토, 중기 - 병화, 정기[:본기] - 갑목)
  • 새로운 관점의 지장간 : 갑목 70 + 병화 30 (중기 - 병화, 정기[:본기] - 갑목)
  • 의미 : 하루를 시작하다.
  • 괘상 : 지천태(양의 줄 3개에 음의 줄 3개)

인의 오행이 목이기에 이름을 결합하여 ‘인목’이라고 부른다.

인목을 구성하는 요소 중 갑목이 높기 때문에 대표하는 천간은 갑목이다.


묘(卯)

  • 지지의 네번째 글자
  • 상징동물 : 토끼
  • 오행 : 목(나무)
  • 시간 : 이른 아침(묘시 - 오전 5시 30분 ~ 오전 7시 30분)
  • 월 : 묘월 3월 5,6일(경칩) ~ 4월 4,5일(청명)
  • 계절 : 완연한 봄
  • 지장간 : 을목 67 + 갑목 33 (초기[:여기] - 갑목, 정기[:본기] - 을목)
  • 새로운 관점의 지장간 : 을목 100 (본기)
  • 의미 : 동쪽에 해가 뜨고 만물이 나오다
  • 괘상 : 뇌천대장(양의 줄 4개에 음의 줄 2개)

묘의 오행이 나무이기에 이름을 결합하여 ‘묘목’이라고 부른다.

묘목를 구성하는 요소 중 을목이 비중이 높기 때문에 묘목를 대표하는 천간이다.


진(辰)

  • 지지의 다섯번째 글자
  • 상징동물 : 용
  • 오행 : 토(흙, 대지)
  • 시간 : 아침(진시 - 오전 7시 30분 ~ 오전 9시 30분)
  • 월 : 진월 4월 4,5일(청명) ~ 5월 5,6일(입하)
  • 계절 : 늦봄
  • 지장간 : 무토 60 + 을목 30 + 계수 10 (초기[:여기] - 을목, 중기 - 계수, 정기[:본기] - 무토)
  • 새로운 관점의 지장간 : 무토 50 + 을목 30 + 계수 20 (초기[:여기] - 을목, 중기 - 계수, 정기[:본기] - 무토)
  • 의미 : 모든 만물이 활발히 움직이다.
  • 괘상 : 택천쾌(양의 줄 5개에 음의 줄 1개)

진의 오행이 토이기에 이름을 결합하여 ‘진토’라고 부른다.

진토를 구성하는 요소 중 무토가 비중이 높기 때문에 무토가 진토를 대표하는 천간이다.


사(巳)

  • 지지의 여섯번째 글자
  • 상징동물 : 뱀
  • 오행 : 화(불)
  • 시간 : 오전(사시 - 오전 9시 30분 ~ 오전 11시 30분)
  • 월 : 사월 5월 5,6일(입하) ~ 6월 5,6일(망종)
  • 계절 : 초여름
  • 지장간 : 병화 54 + 무토 23 + 경금 23 (초기[:여기] - 무토, 중기 - 경금, 정기[:본기] - 병화)
  • 새로운 관점의 지장간 : 병화 70 + 경금 30 (중기 - 경금, 정기[:본기] - 병화)
  • 의미 :
  • 괘상 : 중청건(양의 줄 6개)

사의 오행이 화이기에 이름을 결합하여 ‘사화’라고 부른다.

사화를 구성하는 요소 중 병화가 비중이 높기 때문에 병화가 사화를 대표하는 천간이다.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양간이기에, 변화와 추동의 힘이 맹렬히 드러난다.

사화는 원래 음화지만 체용으로 인해 실제 해석은 양화로 해석된다.


오(午)

  • 지지의 일곱번째 글자
  • 상징동물 : 말
  • 오행 : 화(불)
  • 시간 : 한낮(오시 - 오전 11시 30분 ~ 오후 13시 30분)
  • 월 : 오월 6월 5,6일(망종) ~ 7월 7,8일(소서)
  • 계절 : 한여름
  • 지장간 : 정화 37 + 병화 33 + 기토 30 (초기[:여기] - 병화, 중기 - 기토, 정기[:본기] - 정화)
  • 새로운 관점의 지장간 : 정화 100 (본기)
  • 의미 : 중천에 떠있는 밝은 대낮
  • 괘상 : 천풍구(음의 줄 1개에 양의 줄 5개)

오의 오행이 화이기에 이름을 결합하여 ‘오화’라고 부른다.

오화를 구성하는 요소 중 정화가 비중이 높기 때문에 오화를 대표하는 천간이다.
화끼리 대치하고 있는 가운데 기토가 중재하고 있어서 열기와 평정심 사이의 아슬아슬함이 드러난다.

오화는 원래 양화지만 체용으로 인해 실제 해석은 음화로 해석된다.


미(未)

  • 지지의 여덟번째 글자
  • 상징동물 : 양
  • 오행 : 토(흙, 대지)
  • 시간 : 한낮(미시 - 오후 13시 30분 ~ 오후 15시 30분)
  • 월 : 오월 7월 7,8일(소서) ~ 8월 7,8일(입추)
  • 계절 : 늦여름
  • 지장간 : 기토 60 + 정화 30 + 을목 10 (초기[:여기] - 정화, 중기 - 을목, 정기[:본기] - 기토)
  • 새로운 관점의 지장간 : 기토 50 + 정화 30 + 을목 20 (초기[:여기] - 정화, 중기 - 을목, 정기[:본기] - 기토)
  • 의미 : 만물이 그 맛을 맞추어가기 시작함
  • 괘상 : 천산둔(음의 줄 2개에 양의 줄 4개)

미의 오행이 토이기에 이름을 결합하여 ‘미토’라고 부른다.

미토를 구성하는 요소 중 기토가 비중이 높기 때문에 미토를 대표하는 천간이다.


신(申)

  • 지지의 아홉번째 글자
  • 상징동물 : 원숭이
  • 오행 : 금(쇠)
  • 시간 : 초저녁(신시 - 오후 15시 30분 ~ 오후 17시 30분)
  • 월 : 오월 8월 7,8일(입추) ~ 9월 7,8일(백로)
  • 계절 : 가을
  • 지장간 : 경금 54 + 무토 23 + 임수 23 (초기[:여기] - 무토, 중기 - 임수, 정기[:본기] - 경금)
  • 새로운 관점의 지장간 : 경금 70 + 임수 30 (중기 - 임수, 정기[:본기] - 경금)
  • 의미 : 만물이 활짝 펴다.
  • 괘상 : 천지비(음의 줄 3개에 양의 줄 3개)

신의 오행이 금이기에 이름을 결합하여 ‘신금’라고 부른다.

지지 신금를 구성하는 요소 중 천간 신금이 비중이 높기 때문에 지지 신금를 대표하는 천간이다.


유(申)

  • 지지의 열번째 글자
  • 상징동물 : 닭
  • 오행 : 금(쇠)
  • 시간 : 저녁(신시 - 오후 17시 30분 ~ 오후 19시 30분)
  • 월 : 오월 9월 7,8일(백로) ~ 10월 8,9일(한로)
  • 계절 : 가을
  • 지장간 : 신금 67 + 경금 33 (초기[:여기] - 경금, 정기[:본기] - 신금)
  • 새로운 관점의 지장간 : 신금 100 (본기)
  • 의미 : 초저녁에 횃불을 켜고 햇곡식으로 천제를 지내다.
  • 괘상 : 풍지관(음의 줄 4개에 양의 줄 2개)

유의 오행이 금이기에 이름을 결합하여 ‘유금’라고 부른다.

유금를 구성하는 요소 중 신금이 비중이 높기 때문에 유금을 대표하는 천간이다.


술(戌)

  • 지지의 열한번째 글자
  • 상징동물 : 개
  • 오행 : 토(흙, 대지)
  • 시간 : 저녁(술시 - 오후 19시 30분 ~ 오후 21시 30분)
  • 월 : 술월 10월 8,9일(한로) ~ 11월 7,8일(입동)
  • 계절 : 늦가을
  • 지장간 : 무토 60 + 신금 30 + 정화 10 (초기[:여기] - 신금, 중기 - 정화, 정기[:본기] - 무토)
  • 새로운 관점의 지장간 : 무토 50 + 신금 30 + 정화 20 (초기[:여기] - 신금, 중기 - 정화, 정기[:본기] - 무토)
  • 의미 : 낙엽이 떨어지니 만물이 모두 탈락하고 없어지다.
  • 괘상 : 산지박(음의 줄 5개에 양의 줄 1개)

술의 오행이 토이기에 이름을 결합하여 ‘술토’라고 부른다.

술토를 구성하는 요소 중 무토가 비중이 높기 때문에 술토를 대표하는 천간이다.


해(亥)

  • 지지의 열한번째 글자
  • 상징동물 : 돼지
  • 오행 : 수(물)
  • 시간 : 저녁(해시 - 오후 21시 30분 ~ 오후 23시 30분)
  • 월 : 술월 11월 7,8일(입동) ~ 12월 7,8일(대설)
  • 계절 : 겨울
  • 지장간 : 임수 54 + 무토 23 + 갑목 23 (초기[:여기] - 무토, 중기 - 갑목, 정기[:본기] - 임수)
  • 새로운 관점의 지장간 : 임수 70 + 갑목 30 (중기 - 갑목, 정기[:본기] - 임수)
  • 의미 : 없어진 만물이 다시 씨가 생기다.
  • 괘상 : 중지곤(음의 줄 6개)

해의 오행이 수이기에 이름을 결합하여 ‘해수’라고 부른다.

해수를 구성하는 요소 중 임수가 비중이 높기 때문에 해수를 대표하는 천간이다.

해수는 원래 음수지만 체용으로 인해 실제 해석은 양수로 해석된다.


 VIII. 지장간의 이해 

 

지장간의 특징

 

  • 이전 지지의 본기가 대체로 다음 지지의 여기가 된다.
  • 계절의 첫 번째 지지 중기는 다음 계절의 중심 오행이다. (양간)
  • 계절 가운데 지지는 계절의 중심 오행만으로 이루어져 있다. (자·오·묘·유)
  • 계절 가운데 지지의 본기음간이 차지하고 있다.
  • 계절의 마지막 지지가 차지하며, 중기는 이전 계절의 중심 오행이다. (진·술·축·미)
  • 토 오행은 계절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계절을 여는 역할을 한다.

기존 지장간 VS 새로운 관점의 지장간의 차이

 

  • 계절의 첫 번째 지지에서 무토(기토)의 역할이 불필요하며, 실제로 발현되지 않음.
  • 오화 안의 기토를 인정하지 않음. 기토는 고전의 잔재로 판단하고, 계절 가운데 지지를 단순화함.
  • 기존 지장간에서 날짜별 비중을 인정했으나,
    실제로는 중기의 비중이 훨씬 크며 지지 내 토의 경우,
    여기가 20%, 중기가 30%로 중기의 비중이 대폭 상승함.

 

>>출처 : 24.10.29 명리학자 "현묘" 5기 수업반 강의<<